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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통신공학] CH 9 WAN Technology and Protocols 본문
* 이번 ch는 장거리 통신에 대해 공부한다. 장거리 통신인 WAN은 소유주가 많기 때문에 traffic의 예측이 불가능하고 그렇기 때문에 provisioning을 정확히 할 수 없기 때문에 느리다. 또,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transmission rate을 사용한다.
[Station, Node, Communication network & Path]
(1) Stations
- End devices (컴퓨터, 터미널, 폰...)
- host, end node : 맨 끝에 존재하며 L1~L5를 모두 가지고 있음 (data를 생성해서 보내고 싶거나, data를 받고 싶은 주체)
(2) Nodes
- 중간 네트워크 장비라는 뜻으로 사용 -> Intermediate node, network, exchanges(cs), router(ps), L3까지 존재한다
- stations 사이 communication(path)를 제공하는 목적
- node는 data의 내용과 관련이 없다; 오히려 node는 switching(L1), forwarding(L3), routing(e2e path 계산)과 관련이 있다
- node는 다른 노드나 station과 연결되어 있다.
* node-to-node links는 보통 multiplexed (FDM, TDM), Statistical TDM(Packet), Synchronous TDM(Circuit)
(3) Communication network
- node와 connections(links)의 모음. 두 개의 다른 switching tech를 사용
-> Circuit switching, Packet switching
(4) Path
- network node 사이(거쳐가는 중간 node들)에 link가 순서대로 list up 해놓은 것
* e2e path: 두 stations를 연결하는 link의 list
[Switching Networks]
- 장거리 전달은 중간 switching node network를 거쳐 이루어짐
- data는 node에서 node로 switch되면서 route됨
- network는 대개 완전 연결되어있지 않음
√ 모든 가능한 노드 쌍들이 direct link가 있지는 않다
√ 각 station 쌍을 위해 네트워크에 한 가지 이상의 path들이 있다
√ redundant한 path들은 reliability를 위해 존재한다
ex) 한 customer ISP가 두 개 이상의 provider ISP에 연결될 수 있는데, 이런 네트워크를 Multi-homed ISP라고 함
[Simple Switching Network]
- node들은 transmission link에 의해 또 다른 node들에 연결돼 있음
- 각 station은 node에 붙어있음
- 노드의 집합은 switched communication network이다
Circuit switching
[Circuit Swithching]
(1) 두 station 사이 Dedicated communication path (자원 예약)
- data 전달 전 미리 설정되어 있어야 함
(2) 3단계 (connection set-up -> data transfer -> disconnect)
① 두 stations 사이 Circuit establishment (connection set-up)
√ 두 쌍의 노드 사이 channel capacity는 예약되어 있어야 함
- 요청된 연결을 다루기 위해 각 노드는 switching capacity (channel capacity)을 이용가능해야 함
- 노드는 route할 수 있어야 함
② data 전달은 dedicated path를 따라 이루어져야함
√ 일반적으로 연결은 full-duplex임
③ Circuit disconnect는 두 station 중 한군데에서 하면 됨
√ 연결을 끊을 때 자원을 다시 가져오기 위해서 신호를 전파함
[Good aspects of circuit switching]
(1) voice 신호 전달에 효율적
√ voice 전달의 핵심 요구사항 (대화)
- 전달 지연 X, 지연 변화 X
- 일정한 신호 전달 속도가 유지되어야 함
- 받는 신호의 질은 충분히 높아야 함 -> 다양한 디지털 장치가 연결돼 있는 오늘날에는 적합하지 않음
(2) 일단 연결만 되면, 전달은 "transparent"함
√ circuit이 설정만 된다면, direct connection처럼 보임
√ 노드 사이 특별한 logic이 필요하지 않음
√ user 정보는 고정된 data 속도로 전달됨. (transmission, queueing, processing) delay 없이. only propagation delay
[Bad aspects of circuit switching]
(1) 비효율적
√ Channel capacity는 연결된 동안 특정 station 쌍에 dedicate 되어있음.
- data가 없을 때, capacity 낭비
- 간헐적이고 bursty한 internet traffic에 비효율적
(2) 미리 set up을 해두는 것은 시간이 걸림(delay)
[Application of circuit switching]
- 원래 voice traffic을 위해 개발되고, modem을 통한 data 전달에 사용됨
- Private branch exchange(PBX) : 내선전화
[Public Circuit Switching Network (PSTN)]
[Telecoms Components]
(1) Exchanges
√ network 안의 switching center
√ End office(CO) - subscribers 지원
(2) Trunks
√ exchange 사이 branches
√ multiplexed (FDM or TDM)
+ 중간에 exchange 끼리 연결
(3) Subscibers
√ 네트워크에 붙어 있는 장치
(4) Subscriber line
√ subscriber과 network 사이 link
- Local loop 또는 Subscriber loop로 불림
√ 전형적 media: twisted-pair wire
√ Few km ~ few tens of km
[Circuit switching: FDM versus TDM]
* node - node 연결하는 link는 multiplexed (한번에 여러개 처리)
* Multiplexing = 한 물리적 link에 대한 n개의 logical channel
(1) FDM (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)
(2) TDM (Time Division Multiplexing)
[Change of PSTN]
- PSTN(Circuit Switching)을 internet에 연결하려는 s/w인 soft-switching을 도입하면서, PSTN에 비해 Internet의 one of application처럼 됨.
Softswitching
[Softswitch architecture]
(1) circuit-switching 기술의 가장 최근 trend
- original circuit switch에서는, 가장 복잡한 부분이 routing하고 processing하는 소프트웨어를 조절하는 곳. 이곳은 하드웨어와 통합된 특정 소유에서만 작동
(2) 특수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스마트폰 switch로 만드는 범용 컴퓨터
* 결론적으로 특정 H/W에서만 맞게 동작하던 S/W가 모든 H/W에서 사용가능하게 바뀌었음
(3) circuit switch보다 기능이 좋음
(4) circuit switch보다 비용이 저렴
[Traditional Circuit Switching v.s. Softswitch]
- circuit switch에서는 call-establishment, billing, routing, information-exchange 기능이 합쳐져 있음
- softswitch에서는 call processing 기능과 physical-switching 기능을 분리함
+ Media gateway (MG) : physical switching function
+ Media gateway controller (MGC) : call processing logic
Packet switching
[Packet Switching Principles]
(1) circuit switching은 voice를 위해 고안된 것
- 자원들은 특정 call에 제한
- data connection이 idle한다면 비효율적
- data rate이 고정되어 있음
* 두 ends가 같은 속도로만 작동되어야 한다면, 다양한 컴퓨터의 상호 연결에서 네트워크의 utility를 제한함
(2) Packet switching는 위의 문제들(cs의 문제)에 접근하고 간헐적이고 bursty한 data를 전달하기 위해 고안됨
[Packet Switching Technique]
(1) data는 작은 packet으로 쪼개져 전달됨
√ 긴 msg는 여러개의 pck으로 쪼개짐
- msg 길이 > MTU (Max Transmission Unit)
- host나 IPv4 router에서 쪼개짐
√ 각각의 pck은 user data와 control info를 포함
- IP header : control info (라우팅 주소)
- IP payload : user data
- pack은 한번에 하나씩 네트워크로 전달됨 (Store&Forward)
- pck이 받아졌을 때, 잠시 저장하고 네트워크 안의 다음 노드 넘긴 후, dst host로 도착
(2) packets은 두가지 방법으로 다루어짐
- Datagram packet switching (DPS) -> Internet
- Virtual Circuit Packet Switching (VCPS) : cs와 ps의 정점
[Two types of Virtual Circuit (VC)]
(1) External VC
- 네트워크를 통한 두 station 사이에 logical connection
* logical connection: 둘이서 주고 받기 전에 TCP가 자기들끼리 data를 주고 받아 상위에 있는 process 인식하게 함
+중간의 router들은 전혀 알지 못함
- external VC와 datagram-style network와 함께 사용 가능
- TCP (connection oriented. DPS에서 하는 것)
(2) Internal VC
- 두 station 사이에 네트워크를 통한 미리 계획된 경로(preplanned route)
- ATM, FR
+ IPs와 IPd 쌍에 관한 정보 기록
[(Internal) Virtual Circuit (VC)]
(1) 각 물리적 wire은 많은 "virtual" circuit을 carry
(2) VC identifier (VCID) (자원) = (VPI, VCI) -> VCID를 더 줄 수 없으면 call blocking
+ 가상 회선, 경로로 라우팅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매개 변수
(3) VC는 data를 전달하기 전에 설정됨
- e2e path는 인접한 스위치 사이의 VCID 리스트
+ In-order 전달
+ software path - 자원을 예약할 필요 X
(4) VCID 안을 기반으로 data는 forward
* VCI (Virtual Channel Identifier) : virtual circuit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값
* VPI (Virtual Path Identifier): virtual path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값. 여러 개의 virtual circuit을 그룹화하는 논리적 경로
[DPS and VCPS: Similarities]
- 하나의 큰 msg를 여러 작은 pck으로 쪼개어 전달
- "Store and Forward" (address 기반)
+ (DPS) Destination IP addr, (VCPS) VCID
- buffer space를 꼭 가지고 있어야함. pck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해서
+ 다수의 pck은 같은 목적지에 도착할 것임. output buffer에 동시 도달
+ Queueing delay는 라우터/스위치의 output buffer에서 발생
+ pck은 라우터의 버퍼링 때문에 delay, lost될 수 있음
- 4개의 delay 발생
- "statistical TDM" at L1 (multiplexing)
+ pck은 고정된 패턴없이 배치됨
+ 자원 예약이 없음
(1) Store-and-Forward
- Store
+ 전체 pck(header+payload)가 input buffer에 저장됨
- Process
+ IPv4, IPv6 header에 process 기능
- Forward
+ forwarding table을 찾기
+ input buffer -> output buffer 스위칭
+ output buffer에서 기다림 (Queueing delay)
+ 다음 router/switch로 전달
(2) Four delays (순서*)
① Processing delay at input buffer
- data를 switch할 때 node가 process해주어야함 (L2, L3)
② Queueing delay at output buffer
- 라우터의 큐에서 기다려야함
③ Transmission delay at output buffer와 link 사이
- data block이 나가서 보내질 때까지의 시간
④ Propagation delay over link
-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propagate될 때까지의 시간 (대개 무시 가능)
[DPS) Out-of-order data delivery]
- 각각의 pck은 이전 pck의 참고 없이 독립적으로 다루어짐
→ 각각 pck은 각 router에서 독립적으로 route
→ 같은 msg에 속한 pck은 독립적인 길을 사용함
→ pck은 순서가 뒤죽박죽으로 도착
≫ 그럼 순서 재배치는 어디에서 할까?
- dst host(e2e)에서 L4 (TCP)가
- dst host 또는 중간 노드에서 L2가 (ARQ)
[DPS delivery]
- 각 노드는 traffic line failure시 인접 노드로부터 받은 정보(real time info)를 고려하여 패킷 경로에서 다음 노트 선택
- 같은 목적지를 가진 pck은 같은 경로로 가지 않음. 나갈 때 순서로 다른 순서로 도착할 것
- dst는 잘못된 순서와 loss를 감지하고 다음 dst로 전달하기 전에 복구해줘야 함 (TCP at(L4))
[3 steps of VCPS) Call set-up before sending data]
Step 1) Call set-up - src와 dst 사이 미리 계획된 e2e path가 pck를 보내지기 전에 설정
(1) 다른 station으로 가는 station은 하나 이상의 VC를 가짐
(2) call request/accept pck은 연결 설정
- 노드에 VCID를 할당함으로써 모든 msg(pck)을 보냄
- circuit switch와 다르게 link bandwidth를 고려하지 않아도 됨
+ cs와 달리 BW(자원) 예약 X. dedicated path X.
+ 다른 VC의 pck은 다른 line 공유
+ pck은 중간 노드의 큐에서 buffer되고 delay 됨 -> DPS처럼 data 전달되는 동안 lost 발생할 수도 있음
- congestion, topology변경이 발생했을 때도 src와 dst 통신 중에도 변경되지 않음
+ cs처럼 In-order 전달이지만 flexibility가 없음
(3) circuit switching과 같이 call blocking이 발생 but 다른 이유
- VCPS) call set-up msg가 사라졌을 때 (<- 네트워크 혼잡 / 이용가능한 VCID 없음 )
- CS) 예약된 BW(자원) 부족
Step 2) Data delivery - 한번 경로 설정이 되기만 하면, station 사이 모든 pck은 같은 경로를 따름
(1) DPS보다 processing delay가 적음. pck이 전달될 때 routing 결정이 없기 때문에 (데이터 전달 전 딱 한번 결정)
(2) forwarding은 짧은 VCI 기반
(3) pck은 buffer, queue됨
Step 3) Disconnection - data 전달이 끝난 후, 삭제를 요청하는 circuit
[VCPS delivery]
- 미리 준비된 경로는 pck이 보내지기 전 설정됨
- 경로가 설정되기만 한다면, pck은 같은 경로를 따름 (융통성 X)
[(VCPS) Frame Relay (FR)]
- 한 msg를 여러 frame으로 쪼갬
- frame size는 다양함
- 높은 data 전송 속도(그 당시), 낮은 에러율
+ FR 전에, pck switching은 에러를 보장하기 위해 큰 overhead를 가짐 -> 에러율이 급격하게 줄면서 overhead가 작아짐
- 데이터 전송 속도: ~2Mpbs
[(VCPS) Asynchronous Transfer Mode (ATM)]
- frame relay의 진화
- cell relay라고 함
- pck 길이 고정, cell이라 불림
- 에러 통제를 위한 작은 overhead
- 데이터 전송 속도: 10Mbps ~ Gbps
- 각 channel에 다수의 virtual channel이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set될 수 있게 함
* ATM만 특별히 QoS 지원
[Advantages of packet switching over circuit switching]
(1) line 효율성이 좋음
-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한 link가 많은 pck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
- pck은 가능한 빨리 queue되고 전달되기 때문
(2) 데이터 속도 변환
- local node를 연결하는 각 station은 각자의 속도가 있음
- 속도를 동일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노드 버퍼 데이터
- 다른 데이터 속도를 가진 두 station은 pck을 교환할 수 있음 (layer에 buffer가 필요한 protocol들이 있으면 양쪽 끝의 데이터 속도가 다른 것도 지원 가능)
(3) pck들은 네트워크가 바쁠 때도 accept 가능
- 전달 delay가 증가
(4) 우선순위 사용
-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진 pck이 먼저 전달, 더 적은 delay를 경험
[Event timing for Circuit and Packet Switching]
[Comparisions of Communication Switching Techiniques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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