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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통신공학] CH 1 Data Communications, Data Networks, and the Internet 본문
[정보통신공학] CH 1 Data Communications, Data Networks, and the Internet
jiuuu 2023. 3. 23. 23:47Data communications traffic volume
* 5 계층(5 Layers)
L1 : pyhsical layer
L2: Data link layer
L3: Network layer
L4: Transport layer
L5: Application layer
L1은 우리가 손댈 수 X
1. Technological Advancement - Driving Force
[네트워크 수송의 종류]
(1) Bandwidth or latency-sensitive application
-real-time entertainment: 인터넷 전화 (VoIP), 비디오 회의, 온라인 게임, real-time streaming
-Web browsing: 상호적 온라인 활동, social network
(2) loss-sensitive application
- P2P
-동영상 스트리밍
-이메일 (꼭 실시간이 아니어도 OK, 그렇게 많은 data 요구 X)
-원격 접근
*real-time: 싱크 바로 맞아야함 -> 실시간
non real-time: 동영상 스트리밍
[IoT의 4C]
-Cost: 적은 비용
-Current: 적은 배터리 사용
-Coverage: 무선 통신 범위(radio range) 넓어야 함
-Capacity: 연결의 수 많아야 함
*원래 IoT는 5G의 killer app으로 나온 것이지만, 5G는 capacity만 충족하기 때문에 IoT에 어울리지 않음.
[LPWA]
Low-Power Wide-Area, 5G 대신 IoT를 위해 나온 것
-cellular LPWA: NBIOT
-non-cellular LPWA: LoRA(Long Range Radio), SIG FOX
*cellular: 움직임을 지원하는 네트워크
2. 4 notable technology trends
1) 2013
(1) 빠르고 싸짐
(2) more Intelligent
(3) Internet, Web이 회사와 개인 네트워크에 지배적 요소가 됨
(4) 이동성
2) 2022
(1) Cybersecurity Mesh: 분리되어 있던 security service를 통합 / 연결
(2) Decision Intelligence: intelligence와 analytics 사용하여 process 결정
(3) Generative AI: 한 contents를 주면 AI가 가지치기로 내용 생성
3) 2023
(1) Digital Immune System: 많은 engineering strategies 결합 -> 위험 보호 -> UX 강화
(2) AI TRISM(Trust, Risk and Security Management)
(3) Adaptive AI: AI가 수집하는 data로 goal 점차 바꿈,real-time feedback 사용
(4) Metaverse: transporting or extending physical activities. combinatorial innovation
3. Changes in networking technologies
1) 높은 속도의 LAN 등장
2) WAN의 요구 사항 협업
3) 디지털 전자 공학
[5 technologies that Cloud Change Networking in 2020]
- Open Roaming (5G + WiFi 6) : 5G의 주파수가 높아 속도가 빨라서 직진성이 부족하여 빌딩에서 잘 작동하지 않음
-> 와이파이와 5G 연동시키기
- AI
- Multicloud networking : cloud에 있는 것 너무 멀어서 느리니까 LAN의 끝부분에 갖다 놓는 것 (edge computing)
- Automation
[2022 Global Networking Trends by Cisco - Naas]
-NaaS : Network as a Service
등장배경: 네트워크가 복잡, 기술의 빠른 변화와 그에 따른 안정성 위협으로 인해 생겨난 서비스
정의: network의 모든 기능을 HW -> SW -> Cloud로 올림. 따라서 사용자들이 cloud에서 network를 쉽게 작동 가능.
*SASE vs NaaS
-SASE: 회사와 집의 app과 data를 이용자와 연결시키는 구조
-NaaS: 개인의 physical infrastructure 없이 네트워크 작동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
[2023 Global Networking Trends by Cisco - New Rules for a Multicloud World]
네트워크 문제 미리 분석 ->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일들 real-time으로 측정 -> 근본 원인 분석 (route cause analyze)
Data communication system
1. Emergence of High-Speed LANs
- LAN의 requirements에 대한 Two significant trends
+ 개인 컴퓨터와 초소형 컴퓨터가 회사원들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됨.
+ 가시적, 필수적 computing platform
- 빠른 속도의 LAN을 위해 필요한 것
+ 중앙 집중식 server farm
+ power workgroup
+ local backbone
2. Corporate Wide Area Networking(WAN) Needs
* 데이터 수송 방식의 변화는 빠른 속도의 WAN의 등장을 불러 일으킴
[WAN이 늘어나게 된 이유, 등장배경]
- 재택 근무
- app 구조의 변화 : server에 모아 그곳에서 모두 일함
- 개인 컴퓨터, 작업공간, 서버의 신뢰도 상승
- data 집약적인 app의 증가
- 조직의 대부분이 인터넷 연결 요구
- 수송 방식이 점점 예측 불가해짐
- 수송의 양이 늘어남
- 광범위한 범위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증가
3. Convergence
* app, network 모두 convergence 중
- 각각의 전화 통신, 정보 기술, 시장의 병합
+ voice가 data infrastructure로 이동
+ 사용자 조직 안의 모든 voice와 data network이 하나의 data network infrastructure로 통합
+ 무선 분야의 증가
- IP를 사용한 packet 기반의 전송
- infrastructure과 appliacation base의 기능과 범위 증가
4. Communication Models
* transmit system: 신호를 한 장소(TX)에서 다른 장소(RX)로 전달하는 시스템 (transmit: bit <-> signal)
5. Communication Tasks
- 전송 시스템 효율: 한 번에 많이 보내면 효율 증가 but 성능이 안 좋아질 수도 있음
- Addressing : L5(URL), L4(port), L3(IP addr), L2(LAN, MAC addr)
- Interfacing: bit<->signal, NIC(Network Interface Card <- L1/L2)
- Routing: L3에서 IP addr로 라우팅. End to End path(from src to dst)를 찾기 위해서.
- 신호 발생: 아날로그/디지털 중 어떤 신호를 발생시킬지는 TX/RX가 결정
- Recovery: 원래의 상태(original state)로 돌아가기. *error correction과는 다름
- Synchronization: TX와 RX 사이. TX에서의 보냄과 동시에 RX에서 받아야함.
- Message formatting: peer 사이의 정보 교환. *message: peer간 주고 받는 정보
- 교환 관리: connection-oriented (TCP, 자기들끼리 무슨일을 하기전 sw logically 하게 뭔가를 세팅), connectionless(IP)
- Security: 모든 계층에 다 존재
- Error detection & correction: L2(HOLC), L4(TCP) 둘 다에서 진행 O
- 네트워크 관리
- Flow control: sender(src)가 receiver(dst의 버퍼, 끝)의 overflow를 막기 위해 sending rate를 조절함
- Congestion control: sender(src)가 router 버퍼(중간)의 overflow를 막기 위해 sending rate를 조절함
6. Data communications
(1) Transmission line
- 2가지 데이터 전송 매개체: 광섬유 전달(fiber optic), 무선 전달(wireless)
- 용량 ↑, 신뢰↑, 비용↓ 제공 해야함
(2) Transmission Services
- 통신 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
- 두가지 더 효율적인 접근법: Multiplexing, Compression -> 둘 다 용량 ↑, 신뢰↑, 비용↓을 위한 것
+Multiplexing: 여러 신호를 하나의 복잡한 신호로 전송. 한 미디어에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data 전송 가능
+Compression: 압축해서 고용량 차지 사용자 모두 이용 가능하게.
*Multiplexing at L1(손댈 수 X): 위의 내용에 추가로 router와 router 사이 WAN에서 사용함. FDM, TDM, WDM, OFDM
*Multiple Access(Media Access Control) at L2(손댈 수 O): 다수 사용자의 데이터를 하나의 공유된 매체로 보내는 방법. Multiple-to-point network. TDMA, TDA, COMA, WDNA
Data communications networks
1. Wide Area Networks (WAN)
- 넓은 지역
- carrier circuit(ISP, NSP)에 부분적으로 의존
- 대체 기술( WAN을 깔 때의 기술): Circuit switching, Packet switcghing(FR, ATM)
2. Circuit Switching
- src가 dst에 통신을 하려면 길 찾기(signaling, routing) 먼저 시작.
- data 전달 전에 미리 연결 경로를 set up
- 데이터 전송 시작 전 delay 발생
- 데이터가 route 되고 switch 될 때는 delay 발생 X
+ delay 3종류: transmission delay, processing delay, queing delay
- in-order delivery
ex) telephone network
3. Packet Switching** -> Internet
- 데이터가 packet이라 불리는 작은 chunk로 순서대로 보내짐
- packet은 독립적으로 src과 dst 사이를 node에서 node 단위로 지나감.
- terminal-to-computer & computer-to-computer에 사용됨.
- Header가 하나씩 붙어 있음
- delay가 있음
4. Packet 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[PS]
- Call set-up X, simpler
- resource reservation 없이 요구에 따라 바로바로 link 할당
- full link rate 사용 가능
- 다수의 이용자와 resource sharing 가능
- network congestion에 의해서 packet이 delay되거나 loss 될 수 있음
- Queing delay가 있음.(버퍼에서 기다리는 시간)
-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더 많은 유저들이 사용가능
- intermittent, bursty 한 data에 좋음
[CS]
- Call set-up O
- resource reservation O
- resource는 특정 user만 사용할 수 있게끔 돼있음
- Guaranteed service
- Call set-up delay가 있음 (데이터 전달 전)
- 한번에 연결되는 user 제한되어 있음
- guaranteed bandwidth를 요구하는 app에 좋음
5. Local Area Networks (LAN)
- 더 좁은 범위
- 같은 기관에서 소유
- WAN보다 빠르다
- 대부분의 구성: switched LAN & wireless LAN
6. LAN 과 WAN의 차이
WAN: 수송, 복잡도, 에러, 혼잡으로 인한 느려짐, 가격 ↑
Overall architecture of the Internet
1. The Internet
(1) www, Hyper-text 나오고부터 인터넷↑
(2) 80's satelites로, 90's 해저케이블로 국제 수송
(3) 임의적인(aritrary) network가 많아지면서 sercurity가 중요해짐
(4) 서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을 하기 위한 철학 -> 각각 네트워크 관리는 알아서. 독립성을 유지하자
(5)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요구사항을 가능한 적게 하자.
2. Internet Elements
* user들이 data를 주고 받는 것이 Internet의 목표
- Border Router: LAN과 WAN의 경계. WAN으로 가기 위해 LAN에서 여기까지만이라도 가라는 의미
- pop: 여러 ISP들이 몰리는 접점 지역 (Customer ISP↔ Provider ISP)
- ISP: Internet Service Provider -> KT, SKT, LG U+, hello mobile...
3. Internet Terminology
- CO: Central Office. 전화 회사가 customer line의 종점에 닿으며, line들을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해 장치를 두는 곳
- CPE: Customer Premises Equipment. customer의 부지에 있는 통신 장치
- ISP: Internet Servicve Provider. 회사가 다른 회사나 개인에 인터넷을 제공
- NAP: Network Access Point. 다수의 ISP들이 같이 묶여져 있는 것
- NSP: Network Service Provider. ISP의 backbone service를 제공. 우리나라는 대부분 ISP(서비스 제공)=NSP(인프라 제공)
- POP: Point Of Presence. 대부분 router들이 몰려있는 지점. 여기선 돈을 내야할 수도 있음.
- IXP: Internet Exchange Point. 여러개의 인터넷이 한 번에 몰리는 지점
4. Internet Architecture
- peering: 수송 내용, 양 비슷한 곳끼리 돈을 안내고 케이블 연결. -> private peering
5. Hierarchial Internet
- multi-homed ISP: 여러개의 network에 연결. 신뢰성을 높임. 스타벅스 예시
6. Standard-Making Organizations
- ISO: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
- ITU: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
+ ATM, Signaling, FR
- ANSI: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e
+ ASCII
- IEEE: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
+ WIFI, L2의 LAN에 관련된 일, Ethernet(CSMA/CD)
- IETF: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.
+ IP, L5, L4, L3에 있는 protocol들(HTTP, TCP, UDP...)을 다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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